[디지털 교회]DJ Soto: 가상현실 교회가 실제로 모이는 교회만큼 적절한가? By Jason Daye

조회수 314


*원글에 첨부되어 있는 팟캐스트 입니다 (글 읽는데 참조해주세요)


'DJ Soto'는 2016년부터 가상현실(VR) 세계에서 설교를 시작했다. Virtual Reality Church는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에 적응해 온 기독교의 오랜 역사를 근본적으로 포괄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려 노력한 교회로서, DJ는 그 교회의 설립자이자 주교이다. DJ는 'Final Fantasy 14', 'Black Desert Online', 'Rust' 등 디지털 커뮤니티 안에 교회의 다양한 양식들을 구성하는 데 일조했다. VR 교회에 앞서 DJ는 2000년 신학 학사학위를 받고 고등학교 컴퓨터 및 음악 교사 경험을 쌓았으며, 방송 TV에서 사진기자로 활동했고, 펜실베이니아에 초대형 교회를 위한 멀티 사이트 캠퍼스를 개설했다. 2016년 DJ와 그의 아내 Kari는 미국 전역에 새로운 교회를 개척하기 위해 새로운 사도적 사역을 구성했다. 원래 물리적 교회를 시작할 것이라고 생각하던 그들은 곧 가상 현실에 교회를 개척하겠다는 새로운 비전을 실현했다.


DJ Soto 의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는 또 다른 링크들 

► Listen on Apple
► Listen on 
GooglePlay
► Listen on 
Spotify
► Listen on
 Stitcher
► Listen on 
YouTube

 

DJ Soto 를 향한 주요 질문들  

Q. 당신이 하는 일이 실제 교회와 어떤 점에서 유사하고 어떻게 다른가?

Q.  세례, 성찬 등 교회의 본질을 가상현실로 표현하기까지 하나님은 당신을 어디로 인도하셨는가?

Q. 교회는 역사를 통해 어떻게 적응했으며 그것이 VR 교회의 선례를 어떻게 세웠는가?

Q. 많은 목회자들이 팬데믹 이후 사람들이 직접 교회에 나오지 못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한다. 이것에 대해 말해 줄 수 있는가?



질문에 대한 DJ Soto의 답을 인용한 것


A. "우리는 팬데믹의 피벗이 아닙니다. 우리는 2016년에 가상현실 교회를 출범시켰습니다."

(*피벗(Pivot) : 환경의 변화에 따른 경로의 구조적 수정)


A. "기술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면 [Facebook] 소프트웨어 회사가 하드웨어를 구입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지출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가상 현실을 사회적 상호작용의 다음 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A. "처음에는 그냥 실험이었습니다. 제 첫 번째 교회 예배는 다섯 명이 참석했습니다. 전 그 예배에 잠재력이 많다는 것을 발견하고 너무 기대감에 부풀어 올랐습니다. 그곳에 온 사람들 중 누구도 어떤 종류의 신앙 체계와도 동일하다고 느끼지 않았을 것입니다. 많은 무신론자들이 찾아왔고, 꽤 오랫동안 제 교회 예배는 무신론자들과 불가지론자들로 가득했습니다."


A. "그것은 정말 우연히 이루어진 교회의 개척 같았습니다."


A. "이것은 사역이 아닙니다. 우리가 하는 부수적인 일들이 아닙니다. 이것은 메타버스에 있는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A. "우리는 메타버스에 여러 개의 교회를 개척했습니다."


A. "한편으로는 실제 교회 체험과 매우 유사하지만 가상 현실에서는 이러한 경험을 쌓아 나간다는 점에서 판도가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면 모세와 홍해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우리가 그 이야기를 건설해보자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더 이상 무대에서 설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A. "히브리인들은 엄청난 신앙생활을 했습니다. 옛 성막 체계를 살펴보고, 그것을 짓고, 그 체계를 거닐며, 지성소 중의 지성소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지금 성경에 생명을 불어넣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와 기술은 부족하지 않습니다."


A. "앞으로 우리 교회는 VR이던 AR이던 증강현실이든 '경험'을 쌓게 될 것입니다."


A. "이는 교회가 무엇이 될 수 있는지 다시 상상하기 위한 '체험 시대'로 접어들면서 생기는 기회입니다."


A. “교회 지도자들이여, 이 새로운 [세계]로 이동할 때 복사를 위한 복사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일대일입니다.”


A. "교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핵심 요소는 무엇입니까? 제 생각에 때때로 우리는 교회가 아닌 건축물에만 익숙해져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A. "아직도 반 디지털적인 태도가 팽배해 보이는데, 저는 미래엔 디지털, 가상 또는 증강이 핵심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의 태도는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A. "근본적인 차원에서, 우리에게는 교회가 핵심입니다."


A. “우리는 또한 교회가 1시간 행사라는 생각을 깨려고 노력합니다. 그것은 여전히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무거운 심리적 깨달음이기 때문입니다.”


A. “교회는 이 새로운 기술[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을 향해 발로 차고 소리 지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불행한 일입니다.”


A. “저희 교회, VR 교회, MMO 교회에 절대 한 발짝도 발을 디디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점을 고려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A. "저는 두 가지 두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참석이라는 개념을 잃게 될 것이고 기부도 잃게 될 것입니다."


A. “팬데믹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우리를 성장하게 했을 뿐입니다.”


A. “오해하지 마십시오. [사람들이 직접 교회에 돌아오지 않는다면] 그것이 그들이 당신의 교회를 떠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일요일 아침에 진행되는 물리적인 행사라는 개념을 떠나고 있습니다.”


*DJ Soto 에 의해 진행되는 메타버스 교회 소개 (링크)

MMO Church
VR Church
Follow DJ on Twitter


글쓴이 Jason Daye

Jason은 Mobilization for Outserve, Inc.의 부사장으로서 교회, 교단 및 사역 기관들이 성육신적이면서도 초대적인 문화를 만들어 하나님 나라의 영향력을 발전시키도록 격려하고 장비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그는 또한 National Back to Church Sunday movement의 전무이사를 맡고 있으며 weekly ChurchLeaders 팟캐스트를 진행한다. 제이슨은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플로리다의 아나스타샤 섬에 살고 있다. Twitter와 Instagram @jasondaye 으로 그와 소통할 수 있다.


Churchleaders.com에 게시된 "DJ Soto: Why Virtual Reality Church Is Just As Legitimate As Gathering in Person"
문화선교연구원에서 번역하여 한국교회에 공유한다.

(번역자: 심수빈)

0

시대를 읽고 교회의 미래를 열어갑니다

뉴스레터 구독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