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을 통해 교회의 건강성을 점검하고, 사역과 목회의 방향성을 컨설팅합니다. 공동체 신앙교육을 통해 건강한 교회로의 발걸음을 지원합니다.
· 진행순서
① 컨설팅 신청
② 교회의 건강성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 시행
③ 설문 분석 및 보고서: ②의 설문 분석과 결과 보고서를 보내드립니다.
④ 교회 맞춤 컨설팅: ③의 내용을 토대로 건강한 교회를 위한 목회전략 및 방향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⑤ 공동체 신앙 교육: '공동체 신앙교재'를 사용해 단계별 교회 리더십 훈련 및 공동체 신앙 교육(강의 PPT 제공)
- 1단계: 건강한 신앙인 세우기
- 2단계: 건강한 신앙 공동체 세우기
- 3단계: 세상의 선물이 되는 건강한 교회 세우기
· 목회전략 및 방향
임성빈 교수(문화선교연구원 CVO, 장로회신학대학교 전 총장/명예교수)
"측정할 수 없다면, 개선할 수 없다."
문제 진단이 객관적이지 않으면 문제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지표화는 사회적 기구들이 조직을 진단하고 혁신함으로 도약을 이루어내는 필수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에, 교회의 현주소를 교회 안팎의 시선으로 확인하며,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교회 건강성 지표'를 세웠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교회 전반의 건강성 증진을 도모하고, 리더십, 전도와 선교, 교육, 봉사, 대사회 커뮤니케이션 등을 위한 실천적 지혜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신학자, 사회학자, 설문기관이 힘을 모았고, 위의 '교회 건강성 지표'를 측정할 수 있는 설문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세 가지 차원의 교회 건강성을 측정하여 목회의 푯대로 활용할 수 있고, 사역의 단·중·장기 계획 수립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개인 차원 지표: 건강한 교회의 기초가 되는 신앙인 개인의 성숙도를 확인
· 공동체 차원 지표: 건강한 교회의 질적 특성을 기초로, 교회 사역의 방향과 그 내용에서부터 거버넌스에 이르는 통합적인 건강성을 확인
· 사회구성원 차원 지표: 정부, 지역사회, 시민사회 등과의 관계성 속에서 협력하며 '공동선'을 증진하는 교회의 모습을 확인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27, B1 필름포럼ㅣ전화번호 02-743-2535ㅣ팩스 02-743-2532ㅣ 메일 cricumorg@naver.com